본문 바로가기

법률 칼럼/이민법

[EB2(NIW)] NIW 영주권 성공률 높이는 방법! : NIW전문변호사

NIW 전문 변호사, 송동호종합로펌입니다. 최근 반이민 정책의 여파로 영주권과 취업비자 받기가 유례없이 어려워졌습니다. NIW (국익기여자 프로그램)을 통한 영주권도 예외가 아닙니다. 충분한 준비 없이 이민국에 NIW 서류를 제출할 경우, 추가서류요청 (RFE)이 나오는 경우도 증가했습니다.

취업 이민 2순위에 해당하는 NIW는 일반 취업 2, 3 순위 영주권 수속과 달리 미국 고용주의 스폰서쉽이 불필요합니다. 그만큼 시간과 비용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과학, 기술, 예술/스포츠, 비즈니스, 교육 또는 건강 등 미국 국익에 도움이 될 것을 입증할 수 있다면 고용주 없이도 본인의 능력만으로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는 것입니다.

NIW를 신청하기 위한 기본 학위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석사 이상의 학위 (advanced degree) 또는 학사 학위 취득 후 전공 분야에서 최소 5년 이상의 근무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학위 조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본인의 분야에서 특출한 능력 (exceptional ability)이 있음을 증명할 경우 기본 신청 자격을 만족합니다.

다음으로 국익 기여 부분에 대한 입증입니다. 2016년에 이민국에 의해 새로이 채택된 Matter of Dhanasar 판례에서 나온 3가지 기준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1. NIW 신청인이 갖춘 전문성이 미국 국익에 있어 실질적인 가치 (substantial merit)를 지니고 있고,
2. NIW 신청인이 본인의 전문 분야를 개선, 발전시킴에 있어 적격자이며,
3. 전체적으로 판단했을 때 고용주의 스폰서쉽 및 노동인증서 요건을 면제시켜주는 것이 미국에 이익된다는 것을 입증해야 합니다.

언뜻 추상적으로 보이는 이 요건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입증할 수 있을까요? “스토리텔링”이 중요합니다. NIW 심사를 하는 이민국 심사관 개개인이 NIW 신청인의 분야의 전문가일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얼마나 설득력 있고 조리 있게 본인의 전문성이 국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인지를 일반인의 언어로 꼼꼼히 준비한 증거 서류들을 통해 오피서의 공감을 끌어낼 수 있다면 영주권 승인도 어렵지 않다는 것입니다.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은 본인의 전문성이 미국 국익에 어떠한 기여를 할 것인지를 본인 스스로 브레인스토밍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의 과학 연구 성과로 미국의 환경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거나 미국 의료 보건 개선에 기여하리라는 것이라는 것, 미국 빈곤층이나 아동들의 복지, 주거 또는 교육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되리라는 것, 또는 본인의 사업으로 미국 노동자들의 일자리 창출과 작업 환경 개선 또는 연봉 인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 등등 모두가 미국 이민국이 호의적으로 판단하는 국익 기여의 측면이 되겠습니다. 기억하세요. 너무 거창한 목적보다는 구체적인 목표가 좋습니다. 만약 의료 종사자라면 전반적인 의료 개선이라는 목표보다는 예를 들어 “전국 비만아동률 5% 축소”라는 국익에 이바지할 것이라는 구체적인 목표가 이민국 심사관에게 더욱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주는 데 효과적일 것입니다.

일단 국익 기여에 대한 목표 지점을 잡았다면, 어떻게 해서 본인의 전문성이 미국 국익에 기여할 수 있을지를 다양한 자료들로 커넥트시켜야 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서, 논문 및 인용 건수 목록, 특허, 언론 보도 내용, 수상 실적, 전문가 협회 멤버십, 본인이 해당 분야의 전문가 또는 심사위원으로 초청받았다는 증빙서류, 라이센스, 사업가나 예술가의 경우 상업적 성공 증명 자료 등등을 준비하게 됩니다. 또한 앞으로 본인의 전문성을 어떻게 더 발전 시켜 나갈지에 대한 계획서도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본인의 전문성이 가진 실질적 가치를 입증하기 위한 다양한 자료들을 창의적으로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학술 자료나 각종 통계 자료 등이 그러한 예입니다.

본인이 전문성을 가진 분야가 대중들에게 낯선 특화된 전문 분야일수록 이민국 심사관에게도 낯설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낯선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심사관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본인이 가진 어떤 이야기를 어떻게 풀어나갈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필요할 경우 극적인 요소를 가미할 수도 있겠고, 불필요한 부분은 과감히 삭제하고 중점적인 이야기에만 포커스를 맞춤으로서 심사관의 몰입도와 공감도를 끌어낼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으로 NIW에 접근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본 칼럼이 NIW 영주권 신청을 계획하고 계신 많은 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NIW 영주권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mail@songlawfirm.com으로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송동호종합로펌은

O비자, EB1A, EB2 NIW

케이스의 가능성에 대해 무료 감정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mail@songlawfirm.com 으로 문의주세요.


 

아래의 링크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

https://songlawfirm.com/contents/main

 

뉴욕 뉴저지 이민 변호사 사고상해 이민법 이혼 가정법 형사법 상법 파산 Personal Injury, Immigration, Divorce, Criminal Law, Corporate Lawyers, Bankruptcy | New

 

songlawfirm.com

https://usiminlaw.com/

 

미국 이민법 변호사, 이민법을 잘아는 로펌, 송동호 종합로펌 이민팀

EB1, EB2, EB3, EB4, EB5, NIW, H1b, O1, E, F1, L 비자, 영주권, 취업 이민, 종교비자, 추방재판, 예술인 비자,운동선수 o-1 ,성악가 o1 ,순수 미술 o1 비자,미국 이민법 변호사

usiminlaw.com